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FUSION-IO (PCIe SSD). 이제 우리가 바뀌어야 할 때.
    ANYTHING 2014. 10. 30. 17:07
    반응형
    현재 개발 및 운영중인 서비스의 DB 스토리지를 현재 SAN(HDD) 방식에서 FUSION-IO (PCIe SSD) 방식으로 변경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중에 있습니다.


    FUSION-IO 는 스티브 워즈니악을 최고 과학자(?) 라는 타이틀로 보유(?) 하고 있는 회사로, 얼마전에 샌디스크로 합병된 회사 입니다.


    암튼, 이 회사에서 만든 방식이 PCIe SSD 라는 방식의 SSD 스토리지 입니다. 국내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. (http://prod.danawa.com/info/?pcode=2118249&cate1=0&cate2=0&cate3=0&cate4=0)


    앞으로 모든 데이터는 SSD 에 올라갈 것 같습니다. ( 이 부분은 이미 예견되어 있고, 모두 인정하는 내용입니다. )


    문제는... 기존에는 가장 병목이 발생하는 부분인 DISK IO 가 이제는 가장 빠른 부분중 하나가 되어 버린다는 것입니다.

    이로 인해 앞으로의 최대 병목 발생지는 우리가 개발하고 있는 소스코드가 될 것 같습니다.

    우리가 작성하는 코드의 성능이 곧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.


    동일한 업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로직을 구성할 수 있는지가 개발자 개개인의 판단 기준이 될 것이며, 곧 회사의 기술 능력이 될 것입니다.


    이제 현실적인 금액이 되어 버렸습니다. 우리는 준비도 안되어 있는데 말이죠.


    반응형
Designed by Tistory.